[기획 기사] 쌩초보의 워드프레스 사용기

행복쇼핑 미디엄(http://medium.pping.kr) 이 사이트는 워드프레스로 구현되었다. 워드프레스(http://wordpress.com)은 오픈소스 콘텐츠관리시스템(CMS, 이하 CMS)으로 홈페이지나 브랜드 홈페이지 제작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공개된 오픈소스 CMS는 무료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어 전 세계 많은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으며, 스스로 플러그인이나 테마를 만들어 공유한다. 워드프레스는 간단한 메뉴 설정으로도 웹사이트의 수정 및 메뉴를 만들 수 있고 모바일 반응형 디자인이 생성되어 별다른 어려움 없이 제작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 1단계

물론 국내에는 네이버의 블로그처럼 많은 블로그 및 호스팅 서비스가 있다. 하지만 꼭 맞는 서비스도 아니고 국한된 기능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기에 워드프레스의 선택은 즐거운 선택지다.

워드프레스 어렵냐고? 별거 없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는 국문을 지원하기 때문에, 그대로 차근차근 단계를 걸쳐 물 흐르듯 진행하면 된다. 자세한 설명은 노노! 물론 물론 처음이라 어렵겠지만 새로운 것은 늘상 어려운 법! 검색을 통해 알아보면 될것이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사용자 모임 혹은 지식인을 활용해보도록!

워드프레스 2단계

기본 세팅이 완료되었다면 다음 단계의 홈페이지의 아이덴티를 확립하는 제목, 아이콘 등등을 세팅한다. 뭐 이거저거 하다 보면 시간이 광탈한다. 다시 시간을 광탈하게 하는 테마! 이게 참 재밌다. 처음에 만든 밋밋한 사이트는 잊을 지어라! 새로 사이트의 모습을 갖추어 준다. 간단한 예시 글을 만들어 두고, 되도록 많은 테마를 설치해 본다면 환골탈태 하는 실력 및 사이트를 볼 것이다.

어찌 보면 테마가 반이다. 와우의 밥장사님(feat.백종원)이 이야기하는 “그럴싸하쥬?”가 절로 나온다. 원하지 않은 폰트 혹은 원하지 않은 곳에 노출되는 썸네일 이미지 등, 여러 가지 수련이 가능할 것이다. 그러다 보면 탑바, 헤더, 메인, 푸터 등, 알지 못했던 위치에 메뉴를 하나씩 채워 나갈 것이다.

Hueman

필자는 Hueman (https://wordpress.org/themes/hueman/)이라는 무료 테마를 이용하였다. 보면 알겠지만, 테마가 진짜 다 해준다. “왼손은 거들뿐!”

워드프레스 3단계

근데 좀 부자연스러운가? 그렇다면 플러그인으로 채워보자. 보통 플러그인은 사이드바에 설치하는 데 위젯으로도 불리고 네이버 블로그를 만들어본 경험이 있다면 아! 그거? 할 만큼 익숙하다. 방문자 수, 지도, 날씨 등을 표기하는 도구이거나 배너나 링크, 이미지, 대문 등도 이것에 해당한다.

행복쇼핑 미디엄에서 사용된 대표 플러그인을 소개해 보겠다.

1. Contact Form 7(https://wordpress.org/plugins/contact-form-7/) 문의 폼으로 많이 사용하는 플러그인

Contact Form 7

2. Disqus Conditional Load(https://wordpress.org/plugins/disqus-conditional-load/) 구글 및 기타 SNS까지 검색 노출 효과가 좋은 댓글 창 플러그인

Disqus Conditional Load

3. Rocket Font(https://wordpress.org/plugins/rocket-font/)영문 기본 제작이라 어색한 폰트를 제작자 구미에 맞게 변경 가능한 플러그인

Rocket Font

이상으로 간단하게 알아보았다. 그 외에 복사가 편리한 Duplicate Post, 구글 애드센스 플러그인 Easy Google AdSense, SEO 메타데이터 Yoast SEO, 한국형 게시판 MangBoard WP 등이 사용되었으며 자신에게 맞는 플러그인을 찾아 새로운 사이트 제작이 가능할 것이다. 글로 설명하여 만드는 지침서가 되지는 않는다. 한번 만들어 보기 전 예습 정도의 글이니 소개된 테마나 플러그인은 한번 거들떠보자.

– Copyrightsⓒ 소셜 미디어 서비스
미디엄 보도자료 및 기사문의 | press@pping.kr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